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코드 위의 하루 (A Day on the Code)
Chapter 08. 구현 본문
소프트웨어 공학 수업 8장 요약
by 박시연
💡 구현이란?
소프트웨어 구현은 설계한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작업이에요. 쉽게 말해, 설계도를 보고 건물을 짓는 단계라고 보면 돼요!
1. 🧬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사
주요 언어 요약
언어 | 특징 |
포트란 (FORTRAN) | 최초의 고급 언어. 과학, 공학용으로 사용 |
베이직 (BASIC) | 쉬운 문법으로 교육용에 적합 |
C | 하드웨어와 가장 가까운 언어, OS 개발에도 많이 사용 |
C++ | C 언어에 객체지향 개념 추가 |
C# | 마이크로소프트의 객체지향 언어 |
Java | JVM을 통해 어디서든 실행 가능! 플랫폼 독립적 |
2. ⚠️ 표준 코딩 규칙의 필요성
왜 필요할까?
- 가독성 향상: 코드를 더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어요
- 유지보수 편리: 다른 사람이 만든 코드도 수정하기 쉬워요
- 개발 시간 단축: 실수와 오류를 줄여주니까요!
코딩 규칙 예시
// 나쁜 예
int a, b;
int sum( );
// 좋은 예
int a = 0, b = 0;
int getSum();
3. 🧾 주요 표준 코딩 규칙 정리
① 명칭 규칙
- 함수는 소문자로 시작하고 동사로 작성
- 매크로/상수: 대문자와 언더바(_) 사용
- 포인터는 p 접두어 + 대문자 시작
int* pData; // 포인터 변수는 이렇게!
② 소스 형식 규칙
- 파일: 200줄 이내
- 함수: 70줄 이내
- 한 줄: 80자 이내
- 중괄호는 문장 끝에 { → 가독성 UP
if (a > b) {
printf("YES");
}
③ 주석 규칙
- 파일 시작 부분에 작성자, 작성일, 목적 기재
- 함수 앞에 목적 / 매개변수 / 반환값 / 변경 이력 설명
/*
* 작성자 : 박시연
* 목적 : 성적 등급 계산
* 변경 이력 : 2025.05.15 (ver.1)
*/
④ 변수 선언 규칙
- 필요한 변수만 선언
- 같은 용도는 한 줄에 작성
- 배열은 초기화 또는 크기 명시
⑤ 수식 규칙
- a = b + c; // 연산자 앞뒤에 공백
- 삼항 연산자 조건에는 괄호 사용: (a > b) ? x : y;
- ++, --는 피연산자와 붙여쓰기
⑥ 문장 작성 규칙
- switch-case에는 꼭 break;
- default:를 빼먹지 말기
- goto 문 사용 ❌
- for문에서는 실수형 변수 ❌
📌 요약 정리
항목 | 핵심 포인트 |
명칭 | 함수는 소문자 동사, 포인터는 p로 시작 |
형식 | 파일 200줄, 함수 70줄, 한 줄 80자 제한 |
주석 | 목적, 변경 이력, 매개변수 설명 필수 |
변수 | 필요한 것만, 한 줄에 정리 |
수식 | 연산자 공백, 괄호 사용 |
문장 | break/default 필수, goto 금지 |
✅ 마무리 한마디
코드는 팀원이 읽는 작품이에요.
코딩 규칙을 잘 지키는 것만으로도 좋은 개발자로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어요!
'🍚전공이 밥 먹여준다믄 > 📕 소프트웨어공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hapter 13. 코딩 (12) | 2025.05.15 |
---|---|
Chapter 09. 테스트 (2) | 2025.05.15 |
Chapter 07. 디자인 패턴 정리 (0) | 2025.05.15 |
Chapter 6 정리 - 테스트와 디버깅, 소프트웨어 품질의 완성 (0) | 2025.05.12 |
Chapter 5 정리 - 형상관리와 변경관리의 모든 것 (0) | 2025.05.12 |